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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 Story] 영화 '암살'과 문화예술계의 '친일'

최근 호응 속에 상영중인 영화 '암살'에 등장하는 매국노 강인국은, "그건 다 가족과 민족을 위한 일이었어. 멍청한 조선놈들 먹여 살려야 되니까…" 라며 자신의 친일을 변명한다. 염석진은 독립군 동지들의 정보를 팔아 돈과 경찰청 간부 직위를 챙기는 밀정꾼. 해방이 되고 반민특위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는 그는 모두가 도둑놈인데 왜 자신만 죄인취급을 받아야 하는가 라고 반문한다. 그에게 돌팔매를 던지던 청중들은 오히려 찬동의 박수를 보낸다. 일말의 뉘우침도 없이 친일과 변절을 정당화시키고 있는 이 두 인물의 반민족 행위가 우리를 분노케 하지만, 한편 이들에게 박수를 보내는 영화 속 청중들의 모습이, 바로 오늘날 우리 민족의 자화상은 아닐까 하는 씁쓸함이 순간 마음속을 스쳐지나감은 왜일까? 친일은 우리 민족 전체의 아킬레스건이기에, 그리고 민족심리 안에서 아직도 자라고 있는, 그래서 지금이라도 제거되어야만 하는 암과도 같은 병리현상이다. 해방 이후 70년이 흘렀지만 우리 선조의 친일행적이 가려져 있었던 이유는, 우리 사회가 친일이 득세해온 사회이기에 그렇다. 민족반역에 대한 죄의식과 친일잔재들을 올바른 사관으로 정리했어야 했는데, 역사학자들조차 친일사관을 지닌 자들이었으니 한국사회는 진정 이제까지 친일을 정리하고 도려낼 기회조차 가지지 못했다. 예술인이라 해서 친일의 굴레에서 자유스러울 수는 없다. 예나 지금이나 그 사회의 문화예술인은 대중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쳐왔고 권력자들은 인기가 많은 문화예술인을 옆에 두고 그네들의 인기에 편승하고자 했다. 예술인 또한 권력의 치부를 자신들의 화려한 재능으로 덧씌워 주면서 대가를 챙겨왔다. 불의한 권력과 영혼 없는 예술의 결합이 우매한 대중들을 기만해 왔다. 일제 강점기에도 친일은 어김없이 우리 예술인들의 불행한 행로에 길잡이로 찾아와 우리 민족, 민중들의 의식 속에 파고들었고 일제의 앞잡이 노릇을 했다. 해방 이후 그들의 행적은 감춰지기도 하고 찾아내지 못한 것도 많아 예술적인 가치만이 기득권 형태로 남아버렸다. '선구자'의 작곡가 조두남,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 독립선언서를 쓴 최남선, 춘원 이광수, 운보 김기창의 친일행적들은 이미 거론되기 시작한 지 오래다. 한국 근대무용의 선구자 최승희는 해방 전까지 전세계를 돌며 "황군 위문공연"을 다닌 흔적들이 있고 일본의 동맹 독일군을 위해서도 위문금을 헌납한 기록이 있다. 그의 친일행적이 드러나 결국 북한에서 숙청되고 말았지만 최승희가 무용예술에 끼친 지대한 공로 때문인지 그의 친일행적에 대해선 비교적 관대했다. 그 누구의 업적과 예술적 평가를 폄하할 생각은 전혀 없다. 하지만 영향력이 큰 문화예술인의 경우, 자신의 정치적 행위에 대해 책임을 다해야 하며 후세의 평가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는 생각이다. 얻을 게 있고 권력의 손이 필요할 때는 권력의 편에 섰다가 그 시기가 지나가면 나 몰라라 하는 식의 무책임이 지금도 우리 예술문화계에는 너무도 만연되어 있다. 프랑스의 드골대통령은 이적행위를 했거나 나치에 협력한 예술인들의 숙청을 과감히 단행했다. 우리처럼 득세했던 국가의 지도자 자신들이 친일이었던 사실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비판은 과거의 잘못을 따지기 위함이 아니다. 앞으로 다시 그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지금은 먼 미래를 내다보며 슬기로운 판단을 내려야 할 때이다.

2015-08-31

‘베테랑’ 내달 18일 북미 개봉

한국에서 흥행 질주를 하고 있는 영화 ‘베테랑’(Veteran)이 내달 18일 워싱턴 등 북미 지역에서 개봉한다. 영화 배급을 맡은 CJ E&M 아메리카는 다음달 18일 버지니아·메릴랜드·LA·뉴욕·시카고·애틀랜타 등 미국의 주요 지역과 캐나다의 밴쿠버·토론토·몬트리올 등 북미 45곳에서 ‘베테랑’을 개봉한다고 밝혔다.   버지니아는 페어팩스의 리걸페어팩스타운센터와 센터빌의 시네마크 센터빌, 메릴랜드는 볼티모어의 시네마크 이집션24와 게이더스버거의 AMC 로우스 리오 18에서 상영된다.   이 영화는 한국에서 개봉 19일째인 23일 900만 관객을 돌파하는 등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베테랑은 암살(20일)보다 하루 앞선 속도로 900만 관객을 동원, 올해 한국영화 최단 기간 900만 관객 달성 기록을 수립하는 등 여름 극장가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베테랑’은 재벌 3세를 쫓는 베테랑 광역수사대의 활약을 흥미진진하게 다룬 영화로, 거침 없는 액션과 관객들의 막힌 속을 뚫어주는 직설화법, 유쾌한 재미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범죄 오락 액션의 베테랑 류승완 감독이 연출하고 황정민과 유아인, 오달수와 유해진 등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박성균 기자

2015-08-25

영화 '암살' 뜨며 약산 김원봉 선생도 떴다

"김구 현상금 5만엔, 김원봉 현상금 8만엔." 한국에서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LA서도 인기 절정인 영화 '암살'에 나오는 대사다. 도대체 김원봉(사진)이 누구기에 김구보다 현상금이 더 높단 말인가. 배우 조승우가 분한 독립운동가 약산 김원봉 선생은 현상금 액수가 말해주듯 일본에겐 처단 1호 대상자다. 반대로 말하면 가장 치열하게 일본에 대항했던 독립투사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암살'을 본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복 70주년을 맞아 약산 김원봉 선생에게 마음속으로나마 최고급의 독립유공자 훈장을 달아드리고, 술 한잔 바치고 싶다"며 존경의 마음을 표하기도 했다. 의열단 단장을 지낸 김원봉 선생은 경상남도 밀양 사람이다. 1919년 의열단을 조직해 동양척식주식회사 폭탄투척사건 등 조선총독과 총독부 고관, 군 수뇌부, 친일파 등의 암살 작전을 주도했다. 그는 1948년 김구, 김규식 등 민족지도자들과 회의 참석차 북한을 방문했다가 그대로 북한에 남았다. 북한에서 내각에 참여하는 등 큰 역할을 맡았으나 김일성과 갈등을 빚으며 1958년 숙청당했다. 강렬한 무장 독립투사로 혁혁한 공을 세웠지만, 남북한 모두에게 버림받은 비운의 독립운동가. 김원봉 선생의 조카인 김태영(58)씨를 17일 LA 자택에서 만났다. -영화 '암살'을 보았나. "지난달 22일 서울에서 독립운동가 후손 초청 특별상영회가 있었다. 의열단 활동을 신세대 감각에 맞게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담은 영화였다. 약산이 본명으로 영화에 나온 건 처음인 것 같다. 뒤늦게나마 일반인들이 관심을 가져줘 고마우면서도 당연한 일이라 생각된다." -약산과의 관계는. "약산은 9남2녀 중 장남이고, 제 어머니는 배다른 형제로 막내였다. 외삼촌이다." -약산 김원봉 선생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약산은 김구 선생과 함께 한국의 독립운동사에 있어 양대 산맥과 같은 분이다. 특히 무장 항일투쟁에 있어 약산은 독보적인 존재이다. 의열단 투사들을 길러낸 분이다. 중국정부가 인정한 최초의 부대인 조선의용군도 창설하셨다. 일부는 월북 때문에 평가절하하거나 아예 무시하고 있는데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고 그의 행적을 잘 살펴보면 그는 민족주의자일 뿐이다. 흑백논리에 약산이 매도되는 현실이 안타깝다." 김태영씨는 "광복 70년이 되도록 친일파 청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독립투사 자손은 생계에 허덕이는 비극적인 역사가 지속되고 있다"고 개탄하고 "약산의 월북 때문에 외삼촌 네 분과 친삼촌 한 분, 약산의 사촌 다섯명 등 가족 10명이 목숨을 잃었고, 나와 형제들은 6년 동안 고아원에서 지내야 했다"면서 "이념이 낳은 비극적 희생이었다. 이제는 이념논쟁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15년 전 약산장학회를 설립해 약산 김원봉 선생의 뜻과 업적을 기리고 있다. 현재 전국 지부 조직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내가 미국에 오기 전인 한국과 30년이 지난 현재의 한국사회를 비교하면 아직까지도 너무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고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과 능력을 한국 땅에서 실현하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단재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고 말했다"면서 "독립투사들의 정신과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후손들이 힘써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일 기자

2015-08-18

유명 냉면 먹고 영화 '암살' 보고…마당몰 주변 '교통 대란'

'냉면 암살하기 힘드네'. 지난 주말 낮 최고 기온이 100도를 넘나드는 가운데 LA한인타운의 마당몰 인근이 교통대란을 빚었다. 2주 연속이다. 주말 오후 한가한 시간임에도 6가와 윌셔 길, 두 길 사이인 맨해튼 길은 아예 주차장을 방불케 했다. 이유는 더위를 확 날려주는 시원한 냉면과 영화 '암살' 때문이었다. 최근 마당몰에 문을 열고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한솔냉면'에는 더위를 벌컥벌컥 마시기 위한 연일 문전성시다. 여기에다 최근 한국서 1000만 관객을 모은 영화 '암살'이 몰 내 CGV극장에서 상영하면서 북새통이 난 것이다. 마당몰 모든 상점들은 밀려드는 인파로 인해 매출이 쑥쑥, 즐거운 비명이다. 하지만 주차하는 한인들은 죽을 맛. 윌셔에서 우회전하는 차와 6가에서 좌회전하는 차는 맨해튼 길 마당몰 주차장 입구에서 만난다. 그러다 보니 해당 맨해튼 길은 주차장이고, 정체가 꼬리를 물면서 6가와 윌셔 간선도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LA CGV극장의 마이클 김 매니저는 "이번 주말 동안만 약 3600명의 관객이 암살을 봤다. 연일 매진사례"라고 전했다. 마당몰 정지웅 매니저는 "이번 주말에만 차량 1000대가 들어왔다. 다음주 주말에도 방문객들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차 요원을 더 배치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마당몰의 이연수 사장은 "업소마다 다 잘돼서 기분이 좋지만, 주차 문제로 힘들어하는 손님들께 죄송하다"며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만간 마당몰 옆의 오피스 건물을 임대해 주차장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주혜 기자

2015-08-17

광복 70주년 의미를 되살리는 최고의 영화'암살'

올해 최대 화제작 <암살>의 폭발적 흥행력은 북미에서도 통했다. 한국에서 천만 관객을 목전에 둔 <암살>이 지난 17일 북미 개봉과 동시에, 올해 개봉 한국 영화 중 개봉 성적 최고 스코어를 기록했던 <연평해전> 수익의 세 배 가까이를 벌어들이며1위 타이틀을 이어 받았다. <암살>은 올여름 한국 영화 BIG 4 로 불리는 <연평해전>의 뒤를 이어 고공 흥행 중에 있으며, 두 작품의 연이은 흥행세는 빅4의 다음 주자들인 <협녀:칼의 기억_8월 28일 개봉>와 <뷰티 인사이드_9월 11일 개봉>에 대한 북미팬들의 기대감과 신뢰 또한 한층 높여 놓고 있다. <암살>에 대한 북미 관객 반응은 영화의 온도만큼이나 뜨겁다. 평일 낮시간 및 심야 시간대에도 80% 이상의 좌석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저녁 7시부터 9시까지의 프라임 타임 및 주말 상영 티켓들은 빠르게 매진되고 있다. LA와 같이 대규모 한인 커뮤니티 근처에 위치한 <암살> 상영관들은 금주 주말 티켓이 전 주말에 매진되는 놀라운 흥행 기록들을 보이고 있으며, <암살> 상영관 인근 도로 및 주차장은 <암살> 관람을 위해 극장을 찾은 사람들의 차량으로 북새통을 이루며 <암살>의 높은 인기를 실감케 해주고 있다. 또한, 영화 상영 직후 박수가 터져나오는 모습들이 빈번해지면서, 상영 직 후 박수 갈채는 <암살> 상영관의 자연스러운 풍경으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 이렇게 북미 관객 반응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는 것은 <암살>을 본 관객들이 이견 없이 ‘올해 반드시 스크린을 통해 봐야 할 웰메이드 대작 영화’, ‘광복 70주년에 걸맞는 의미 있는 영화’로 인식하면서 뜨거운 호평들을 주변으로 빠르게 전달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암살>의 북미 흥행 요인에는 전지현, 이정재, 하정우 등 역대급 스타 캐스팅, 호평받는 배우들의 열연으로 입체적으로 살아난 캐릭터, <타짜>, <전우치>, <도둑들>로 스타 감독의 반열에 오른 최동훈 감독의 치밀한 스토리와 연출력, 그리고 180여억원의 역대급 제작비와 각 분야 최고의 충무로 스탭들의 열정으로 방대한 스케일로 스크린에 재현된1930년대 경성과 상하이 모습과 당시의 생활상,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들의 진짜 영웅이지만, 역사 속에서 이름도 없이 잊혀진 독립군들의 뜨거운 이야기가 광복 70주년 광복절을 기해 뜨거운 메세지와 뭉클한 감동을 전해주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웰메이드 최신 흥행 한국 영화로 입소문이 나면서 백인 및 아시아 관객들의 관람율도 타한국 영화에 비해 높아지고 있으며, 타국에 삶의 터전을 가진 교민들에게는 사라진 조국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독립군들의 이야기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10대부터 6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객층을 불러 모으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한국에서는 개봉 전부터 60%에 가까운 압도적 예매율, 역대 한국 영화 일일 관객 동원 2위, 백만명당 관객 동원 최단 기록 갱신 등 놀라운 흥행 성적들로 고공 흥행을 멈추지 않는 <암살>이 드디어 광복절 연휴에 1000만 클럽에 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개봉 25일을 맞이하는 광복절이 유력한 가운데 <암살>이 1000 관객을 넘어서면 한국내 개봉작 가운데 역대 16번째, 한국영화로는 12번째 1000만 영화가 된다. 2015년 개봉 한국 영화 첫 1000만 관객을 목전에 둔 <암살>이 첫만 관객을 돌파한다면 최감독은 전작 <도둑들>에 이어 2연타석 흥행에 성공하며, <국제시장>의 윤제균 감독에 이어 역대 두번재 “2연타석 천만 관객 동원”감독에도 이름을 올리게 된다. 최동훈 감독과 함께 이정재와 전지현은 <도둑들>에 의해 두 번째 천만 영화를 필모에 올릴 수 있게 되며, 하정우와 이경영에게는 영광스런이 첫 천만 관객 영화가 될 예정이다. 오달수의 경우에는 무려 여섯번째 1000만 관객 영화 출연작이 된다. 1933년 상하이와 경성을 배경으로 친일파 암살 작전을 둘러싼 이야기를 그린 <암살>은 <범죄의 재구성> <타짜>에 이어 2012년 <도둑들>로 1000만 흥행 대열에 올라선 최동훈 감독의 차기작으로 개봉 전부터 큰 관심을 받아왔다. 전작을 통해 반전을 거듭하는 빠르고 촘촘한 스토리와 그 안에서 긴장감과 웃음을 잃지 않았던 최감독은 <암살>을 통해 조금은 무겁지만 울림이 있는 이야기를 선보였다. 잊혀진 독립 영웅들의 이야기는 한국에서도 관객의 마음을 송두리째 흔들며, 광복 70주년에 의미있는 흥행세를 이어오고 있다. <암살, ASSASSINATION>에 관한 상영관 정보 및 티겟 예매 정보는 assassination-movie.com 혹은 facebook.com에서 K movie 페이지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5-08-14

광복 70주년 맞아 시카고에 ‘암살’ 열풍

독립군들의 분투, 희생, 헌신을 담은 영화 ‘암살’이 한인 1세뿐만 아니라 2세들에게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영화 ‘암살’은 ‘국제시장’에 이어 비주얼 세대인 한인 2세들에게 한국 근·현대사를 영상으로 쉽게 가르쳐 줄 수 있다는 것도 자녀를 둔 가족 관람객들이 연이어 영화관을 찾는 이유다. 지난 7일 영화가 개봉되자마자 매일 빈 좌석이 거의 없을 정도로 관객들이 몰리고 있다는 것이 영화관 측 얘기다. 7일 영화를 관람한 디어필드 거주 에이미 윤씨는 “일제의 압박에도 굴하지 않고 나라를 지키려는 독립군들의 활약을 지켜보는 것이 너무 의미있고 좋았다”라며 “광복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됐다”고 말했다. 나일스의 김현석씨는 “밤 10시가 상영시간이었는데도 빈 좌석이 거의 없을 정도로 자리가 꽉 찼다. 그야말로 1분 1초도 영화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라며 “어릴 때 미국에 와서 한국 역사를 제대로 알 기회가 별로 없었는데 이번에 독립이 되기까지의 과정, 광복절의 의미 등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한편 시카고 한인회(회장 진안순)는 15일 오전 10시 나일스 ANC극장에서 광복 70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기념식 후 오전 11시부터 영화 암살 상영회(본사 특별 후원)를 연다. 한인회는 예년 행사 참가인원을 감안 200석 규모의 상영관을 계획했으나 행사에 대한 한인들의 관심과 호응이 높아지자 300석 규모로 상영관을 변경했다. 기념식 참석은 좌석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능하다. 영화 관람은 행사장에 먼저 입장한 순으로 가능하며 좌석이 없는 참석자들은 그 다음회에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박웅진 기자

2015-08-13

[특별기고-영화 ‘암살’을 보고] 헤일리 김

11일, 평일 오후 10시가 넘은 늦은 시각에 상영했지만 암살을 보기 위해 영화관을 찾은 관객들이 참 많았다. 미국에서 자라 평소 잘 몰랐던 한국 역사가 배경이 된 영화라 걱정했다. 한국 역사의 중요한 한 부분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대부분의 관객들은 부모와 자식들이 함께 찾아와 관람했다.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게 유머와 진지함이 잘 어우러져 만들어진 영화라 오히려 더 편하게 즐길 수 있었다. 또 영화를 보는 내내 두 주먹을 불끈 쥐게하고 애국심이 불타오르는 모습을 보며 '아! 나도 한국인의 피가 흐르는 구나'라고 느꼈다. 독립군들의 노력과 치열했던 그때 그 시절 그리고 한국에 대해 다시 떠올리게 된 계기는 분명했다. 영화 ‘암살’은 1933년 조국이 사라진 그 시절,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일본측에 노출되지 않은 한국 독립군 저격수 안윤옥, 신흥무관학교 출신 속사포, 폭탄전문가 황덕삼을 구성해 친일파 암살 작전을 수행하는 이야기를 그렸다. ‘죽음을 마다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지 않겠다’라는 신념 하나로 끊임없이 투쟁했던 독립운동가분들이 존경스럽고 감사했다. 또 그렇게 힘겹게 찾아낸 우리나라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사라진 조국을 되찾을 수 있다는 믿음과 조국이 사라졌다는 착각, 한 조국 안에서 서로의 마음가짐이 달라 흥미로웠다. 영화 마지막 부분 염석진 역의 이정재의 짧은 한마디 “나라가 해방될지 몰랐다”와 같이 핑계를 대는 친일파들을 보고 그것 또한 그 당시 살아남기 위한 그들의 솔직한 모습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미주 한인 2세로서 나를 돌이켜 볼 수 있는 영화였다. kimh14@miamioh.edu

2015-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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